실시간 인기검색어
1 전선관
2 전선관캡 2
3 투습방수지 3
4 1 1
5 홍보영상 2
6 원산지 3
7 uni 1
8 식품 6
9 전선과 4
10 실적
서울 서울
프로클리마갤러리
자연과 함께하는 기업 프로클리마
Home - 프로클리마갤러리 - 시공현장 사례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용인시 동백동 시공현장 2 2019-09-02 16:29:46
작성자  pro clima® KOREA info@proclima.co.kr 조회  170   |   추천  13


 

※ 2015년에 작성된 '외단열 미장 공법(EIFS)에서 가변형 방습지가 습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바탕으로 작성된 글이며, 일부 내용이 상이할 수 있을 밝힙니다.

 

※ 프로클리마 홈페이지에 관련 자료를 첨부하였습니다.

 

http://proclima.co.kr


 

안녕하세요. pro clima® KOREA입니다.

 

외단열 미장(EIFS)이 완료된 등백동 현장입니다. 이사진을 가장 먼저 보여드리는 이유는 아시다시피 OSB합판의 경우 투습을 억제하는 방습 기능이 있기 때문에 단열층 내부의 습기를 원활히 건조하지 못하는데, 그 위에 또다시 투습을 억제하는 물정을 지닌 비드법(EPS) 단열재를 덮어 미장을 한다는 것입니다.

 

지난 글에 이어서 용인시 동백동 시공현장사진과 함께 가변형 투습방습지인 인텔로(INTELLO)의 계절별 습기 조절 능력을 'WUFI'라는 습환경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한 데이터 예측 결과를 가지고 이어 가겠습니다. 이번 테스트의 요점은 외단열 미장공법과 관련한 계절별 습도 상황을 데이터로 확인 하는 것입니다.


 

WUFI(우피)는 야외와 실험실 데이터를 비교 보완하여 PC에서 사용하는 온습도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 자연적 기후를 바탕으로 계산하기 때문에 실제에 가까운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프라운호퍼 IBP의 실험실 및 실외 실험시설에서 얻은 측정값들과 상세히 비교하였으며, 검증이 된 프로그램입니다.

 

국내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기도 하며, 적용하려는 그 지역의 실제 기후 강수, 일사, 바람, 심지어 외벽으로 들이치는 빗물을 건물의 방향과 높이 경사지붕과 같은 수직이 아닌 건물에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실내의 상대습도와 온도를 입력해서 실내의 습 부하를 현실과 유사하게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물론 이 자연의 법칙을 모르실 분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가정 먼저 이야기하는 이유는 단순히 '습도 조절 이 중요하다'는 것 이외에 '어떻게 중요한가.'를 조금 더 이야기하고픈 의지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위의 사진은 비드법 단열재로 OSB합판 위를 시공하였을 때의 습기 이동 경로를 간단하게 표현한 것인데요. 여기서 OSB합판은 어느 정도의 방습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며, 다른 표현으로 '투습 억제층'이라 볼 수 있는데요. 습기의 이동을 완전하게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고 오해하시면 안 됩니다.




 


 

※ 동백동 시공현장의 테스트 결과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시뮬레이션 테스트 결과를 보시다시피 겨울철 내부 단열층(글래스 울) 외측과 OSB합판 내측이 접하는 부위에서 상대습도가 급격히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80%를 훨씬 상회하는 수치입니다.

 

이제 다시 동백동 시공현장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실내의 벽과 지붕을 'pencil의 법칙'에 따라 가변형 투습방습지인 '인텔로'를 다용도 기밀테이프 '바나'와 함께 시공하였습니다. '기밀층'과 '방습층'의 역할을 하게 되겠습니다.

 


























 

위의 조건에서 유일한 차이점은 가변형 투습방습지의 설치 유무이며, 겨울/여름철 습도의 흐름과 방습층을 기준으로 내/외부 상대습도 상황을 표현하였는데요. 아래의 테스트 결과와 연관 있는 부분은 여름철 습도의 흐름이므로, 눈여겨 봐주시기 바랍니다.




 


 

※ 동백동 시공현장의 테스트 결과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테스트 결과 여름철 일시적으로 상대습도가 80% 이상으로 확인되었으나 기간이 짧아 건조되어 다시 수치가 안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독일 프라운호퍼 연구소의 곰팡이 발아 조건 그래프 자료를 보시다시피 2가지 조건 중 상대습도를 조절할 수 있다면, 곰팡이 오염으로부터 피할 수 있음을 보여주며, WUFI의 온습도 예측 데이터는 계절에 따라 단열층의 상대습도의 조절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뒷받침하는 자료라 생각합니다.

 

일단 인텔로(가변형 투습방습지)의 상대습도에 따른 계절별 조절 능력이 얼마나 쾌적한 실내로 유지될 수 있는가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사진상으로만 보았을 때도 동백동 시공현장의 투습방습지가 디테일하게 시공된 듯 보여서 기밀 테스트 결과가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바로 다음 이야기는 기밀테스트 결과에 영향을 주는 또 다른 요소인 배관 기밀 자재에 관한 소개로 이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34684632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용인시 동백동 시공현장 1 2019-08-23 11:38:42
- 다음글 : 용인시 수지구 죽전동 시공현장 2019-10-15 16:45: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