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2
2 전선관 2
3 실적 3
4 투습방수지 2
5 식품 4
6 uni 1
7 원산지 1
8 전선관캡 7
9 홍보영상 4
10 전선과
서울 서울
프로클리마갤러리
자연과 함께하는 기업 프로클리마
Home - 프로클리마갤러리 - 시공현장 사례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용인 동천동 창호 기밀 시공 현장 2021-02-08 11:10:32
작성자   pro clima®KOREA info@proclima.co.kr 조회  868   |   추천  115





안녕하세요. 'pro clima®KOREA'입니다. 이번 현장은 용인 동천동의 업무시설과공동주택으로 사용될 곳으로, 이중 미서기창에 비스콘이 사용되었습니다. 내단열재가 적용될 곳으로 RC조의 내벽 방향으로 창 틀이 많이 돌출 하고, 브라켓으로 고정한 구조입니다.

 

이런 경우 '프로클리마'의 창호 기밀 테이프인 SL, EXO 시공이 까다롭기 때문에 시간, 자재가 더 필요합니다. 앞으로 확산될(의무화) 기밀(Airtightness, 氣密) 시공에 대비해야 하는 시공사 입장에선 고민이 되는 부분입니다.

 

용인 동천동에서는 복잡해진 기밀 시공을 어떻게 풀었는지 소개하겠습니다.


▼ 사진을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동천동 복합시설 신축공사 시공 현장 전경



 




 




▼붓 칠의 특성상, 표면이 거칠거나 다공성일 경우 한 번의 칠로 깊은 부분의 표면을 덮지 못하기에 골조면과 브라켓을 완전히 덮어야 합니다.



콤프레셔를 이용해 에어리스용 비스콘으로 다공성 표면을 시공하는 경우 살짝 기울여 2회 시공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붓 칠 시공도 완료 후, 다시 육안으로 확인하는 과정을 권장합니다.



비스콘은 기본적으로 기밀 자재이기 때문에 표면이 노출될 경우, 투습, 방수 역할을 못하게 되므로, 골조 표면이 보이지 않게 꼼꼼히 칠 해야 합니다.





기밀 시공이 필요한 이유는 바로 기온 차(差)로 자연 발생하는 습기( ≒ 결로) 때문인데, RC조 건물은 목조에 비해 기밀(Airtightness, 氣密)성이 좋지만, 개구부는 다른 재질(물성)로 이어지(Joint)는 부분이라 습기에 취약합니다.

 

특히, 기능구역(단열재)과 골조면, 창 틀이 만나는(교차되는 지점) 곳에 습도가 높아져 습기가 건조되지 않고, 누적되는 경우(결로) 곰팡이 균에 의해 단열재 손상이 시작 됩니다.



이 점이 방수뿐 아니라 투습(습기 배출) 기능을 포함하는 기밀 자재가 사용되는 중요한 이유입니다.



마지막으로 비스콘(탄성도막 가변형 방습제)의 자세한 기술 성적표를 첨부했으니, 필요한 부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수 기능뿐 아니라 투습 기능을 포함하는 창호 기밀 자재의 시공으로 건물의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쾌적한 실내 환경 조성에 영향을 줍니다.





동천동 현장과 같이 내단열 미서기 창호에 복잡한 기밀 시공을 해야하는 경우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43259272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경남 창녕 창호 기밀 시공 현장 2021-02-02 11:28:49
- 다음글 : 화성 송산 그린 시티 창호 기밀 시공 현장 2021-02-26 18:16:12